그린c&m사업단
위생관리용역사업단
초록먹거리사업단
민들레방과후
       교실사업단
교육상담팀
   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보조원을 학교에 파견하여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. 장애아동 통합교육 보조원(이하 보조원)은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한 후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에 파견하는 사업이다. 보조원은 특수학급 내에서 특수교사를 보조하여 장애아동의 개별수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. 이와 더불어 원적학급 내에서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과 상호작용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장애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한다. 앞으로 보조원의 법적?제도적 지원을 통해 장애아동에게는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, 참여자들에게는 보조원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사회적일자리형 up-grade 자활근로사업이다.

    1. 사업목적
    지역 내 유용한 사회 서비스 분야에 대한 일자리 창출로 실업자 및 노동시장에 편입하기 어려운 저소득 및 취업취약계층에 대해 장애통합교육보조원 교육을 통한 전문적인 일자리를 제공
    초. 중등학교 보. 교육시설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보조원을 파견하여 질 높은 통합교육서비스를 제공

    2. 사업내용
    장애아동 지원 : 일반학교에 통합하고 있는 장애아동들의 원활한 교육활동참여와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지원을 한다.
    개인적 욕구지원 : 신변처리, 식사지도, 각종보조기 착용지원, 의복 착.탈의 보조 및 훈련, 안전지원 등
    교수-학습활동 지원 : 교사의 지도에 따른 아동교실이동, 특별활동에 따른 학생활동 지원, 자료제작 지원 등
   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지원 : 부적응 행동의 감소 및 적절한 행동고양, 또래 와의 원활한 관계형성을 위한 지원

    3. 제공되는 서비스

    특수교육보조원을 파견하여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


    장애 아동들의 정서적 지원 및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통한 교육권 보장
    비장애아동 및 보조원의 장애인식개선 효과
   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가족지원 효과
    저소득 실업여성의 사회공공영역에서의 고용 창출
    저소득 실업여성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보조원으로서의 직업훈련교육 기회제공
    지역사회내 통합교육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서비스 창출
        (사회복지사, 특수.통합교사, 장애학부모, 통합교육보조원)

    장애아동 방과후 교실운영을 통한 IEP 교육 지원 활동영역 개발

    학교 학습시간에 짜여진 학과는 사실상 장애아동에게 많은 교육적 효과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. 이에 아동의 잔존 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제공 또한 일상생활 및 신변처리 문제의 경우 제한된 시간과 공간인 학교 내에서 훈련되지 못한 활동을 보조원이 방과후 활동 가운데 아동의 생활훈련을 지원한다. 하교 후 장애아동의 보호 및 교육을 위해 사설기관을 이용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감을 해소

    교육인적자원부의 특수교육 진흥법에 의거 보조원 확대 채용과 관련하여 교육부 준 전문직업으로 안착화

    장애인교육의 이상적 실현으로 향후 점차적으로 통합교육이 확대 실시되는 가운데 보조원의 확대는 불가피한 현실에 있다. 이를 위해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많은 임상활동 경험을 통한 전문직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다.

    장애인 교육권 확보를 위한 지역자원연계망을 통해 이후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들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전달체계수립

    현재 통합교육 실현으로 많은 장애아동의 교육 기회가 확대되었지만 초등학교에 머물러 있어 이후의 서비스 지원체계가 미흡한 실정으로 다시 퇴화 되는 사례가 빈번하다. 이에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원계획이 필요하다.